티스토리 뷰
안녕하세요. 직장인 분들 자차로 출퇴근하기에 주유비가 만만치 않아서 자차 소유 여부 관계없이 대중교통 이용하시는 분들 많으시죠? 그 중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으실텐데요. 2024년 대중교통 지원사업으로 '기후동행카드'가 신설됩니다.
먼저 기후동행카드의 지원내용, 지원대상, 이용가능수단, 시행일자 및 지역에 대해 알아보고 아래를 통해 K-패스와 비교하여 나에게 더 적합한 교통카드 확인해보세요! 👀
지원내용
🔻62,000원 카드 구매 시 무제한 이용(따릉이 포함 65,000원)
지원대상
🔻 19-34세 대상
이용가능수단
🔻 서울 시내버스 및 전철(시내, 마을, 심야, 리버버스 포함)
• 제외: 신분당선, 광역버스, GTX
• 예정(논의중): 김포골드라인, 인천 및 김포광역버스 포함
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 전용카드입니다. 서울시내 대부분의 대중교통을 6만원대로 무제한 이용 가능하니 특히 대학생들원거리 통학이나 직장인 분들의 원거리 통근하시면 꼭 챙겨야겠습니다.
요즘은 전동킥보드(서울시 킥보드: 따릉이)도 자주 사용하시고 생활화가 되고 있는데요. 3,000원 추가하시는 경우 따릉이 포함하여 이용 가능하다고 합니다. 잠깐만 이용해도 1,000원 초반대가 나오던데 주 1회 이상 따릉이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따릉이 포함된 금액으로 사용하셔야 이득이겠네요. 👍
또 올해 상반기 중에 동일한 지원대상(19-34세) 청년권도 출시할 예정에 있다고 하는데요. 이 청년권 금액은 58,000원으로 4,000원~7,000원 더 이득을 볼 수 있게 됩니다.
서울시 전용카드라고 하는데, 대부분의 시간을 서울시에서 보내지만 학교나 직장이 서울시내 밖일 경우에는 어떻게 되는걸까요? 전혀 해당되지 않을까봐 걱정하실 수 있는데요. '승차'를 기준으로 고려하시면 됩니다. 서울시 밖에서 승차하는 건 절대 적용되지 않고 서울시 내에서 승차 후 서울시 외에서 하차하는 건 추가요금을 통해 이용 가능하게 됩니다.
제외되는 부분도 꼼꼼히 확인하실 필요가 있습니다. 신분당선과 광역버스, GTX는 아쉽게도 적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. 또한 눈여겨 볼 점은 서울시 전용카드임에도 김포골드라인, 인천 및 김포 광역버스를 포함시키는 방향으로 논의중이라고 합니다. 그러니 서울-김포-인천을 자주 다니시는 분들이라면 기후동행카드 추천드립니다.
시행일자
🔻 시범사업: 1월 27일
🔻 본사업: 7월 이후
시행지역
🔻 서울시(지자체 합의 따라 확대)
여기까지 기후동행카드에 대해 아주 간단하게 요약해드렸습니다. 그럼 아래에서 기후동행카드를 K-패스와 비교해서 나에게 더 적절한 혜택을 가져다 줄 카드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. 주변 가족이나 지인에게도 공유해서 비교해보고 교통비 절감하세요!
기후동행카드 VS K-패스 비교